치아표면 구석구석 스며드는 침투력이 장점

덴티움 Bright Resin ... Self-etching과 Bonding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7세대 본딩제

2021-02-05     김선영 기자

덴티움이 출시한 Bright Resin 시리즈는 Self-etching과 Bonding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7세대 본딩제로 사용하기 편한 제품이다.  또한 교합조정이 편리해 환자들에게도 편안하다. 
강한 산도의 접착제일수록 법랑질을 부식시키는 능력이 크고 대신 긴 시간 적용시 치수 자극, collagen fibrils의 붕괴 가능성이 있어 술식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강한 산도로 인해 자가 중합형 레진의 중합을 방해하고 삼투압의 상승으로 인한 상아세관 수분의 역류가 일어날 수 있다.
반대로 약한 산도의 접착제는 사용에 있어서는 안전한 반면 접착층이 얇아 접착력이 약한 단점이 있다.

Bright bond universal은 접착성 물질 10-MDP와 4-META가 첨가된 25MPa정도의 강한 접착력을 가진 접착제로서 시스템으로 구분하면 self-etch, 1step, all in one에 해당하는 제품이다. 

# 인레이 접착에 ‘적합’
Bright bond universal의 산도는 pH 2.1로 출시된 접착제 중에 중간 정도에 해당한다. 
따라서 자가 중합형 코어용 레진이나 시멘트와도 잘 어울리지만 에나멜 부식에 있어서는 다소 부족하기 때문에 케이스에 따라서는 선택적인 에나멜의 추가적인 산부식 처리가 필요할 수 있다. 그리고 피막도가 3㎛로 아주 얇은 편이다.
따라서 인레이 접착에 적합하다.
일반 레진 수복 시에는 경우에 따라 1회 정도 추가적인 적용이 필요하다.
베이스로 에탄올을 이용하면 흐름성이 좋기 때문에 치아표면에 구석구석 스며드는 침투력이 좋은 장점이 있다. 

Bright Flow는 다양한 색상과(A1~4 외에 총 9종) 2종의 점도를 가지며(Low & High Flow) 140Mpa 이상의 강한 굴곡강도를 갖는 flowable resin으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 치아과민 없고 내구성 좋아
Low Flow는 class I, III, V Cavity에 사용 가능하며 우식이 깊을 때는 High Flow를 base로 활용하면 치아과민이 없고 내구성이 좋은 수복 치료를 완료할 수 있다.

또 High Flow는 base외에 교정 retainer 의 부착이나 실란트 치료에도 활용 가능하다. 
방사선 불투과성이 높기 때문에 방사선 상에서 우식과 구분이 쉽게 가능하며 2.0 & 0.7㎛ 와 20nm의 다양한 크기의 필러를 함유함으로써 내마모도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구치부 수복에도 유용하다. 

이강희 원장은 “치과에서 가장 흔하게 이뤄지는 치료인 만큼 방심하고 기계적으로 시행하기 쉽지만 현재 사용하는 bonding system과 레진을 잘 이해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술식의 완성도를 높이고 실패를 줄이는 데에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문의 : 080-050-2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