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하악측두장애학회, 턱관절염의 진단과 치료지견 공유
2021-06-04 김선영 기자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회장 안형준) 춘계학술대회가 지난 5월 24일부터 5월 30일까지 온라인(eduonline.denall.com)으로 진행됐다.
먼저 세션Ⅰ에서는 ‘Update on Diagnosis of TMJ Osteoarthritis’ 을 주제로 턱관절염의 병태생리에 대해서는 옥수민(부 산대 구강내과) 교수가 강의했다.
이채나(연세치대 영상치의학과) 교수는 ‘턱관절염의 영상검사’를 주제로 강의했다. 세션 Ⅱ에서는 ‘Update on Treatment of TMJ Osteoarthritis’을 주제로 ‘턱관절염의 치료’에 대해서는 임현대 (원광치대) 교수가 ‘턱관절염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해서는 권정 승 (연세치대 구강내과) 교수가 강의했다.
안형준 회장은 “턱관절 질환과 구강안면 통증분야에 있어서 최고의 리딩그룹으로 자 리매김한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가 학술대회를 준비했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턱관절염을 말하다’를 주제로 턱관절염의 병태생리와 검사법및 치료법에 대해 치과의사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을 알차게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여러번 반복해서 들을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학술대회의 장점을 살려 턱관절염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선진적인 식견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