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시장] 한국산 임플란트 반덤핑 조사 중

한국산 임플란트 단가와 터키산 임플란트 단가 비교 분석

2021-06-25     김선영 기자

터키 정부가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HS Code 9021.29.00.00.00)을 대상으로 반덤핑 조사 개시를 발표했다. 이번 반덤핑 조사의 제소업체는 터키의 임플란트 제조업체 3개사이다.

터키상무부에서 공개한 반덤핑 조사보고서에는 제조업체들이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이 터키 내 시장가보다 낮은 가격을 형성해 덤핑 마진을 취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에 해당하는 근거 자료들을 제시했다.

반덤핑 조사 보고서에는 임플란트의 크라운, 지대주, 임플란트를 모두 포함한다.
임플란트 제품은 기본 수입관세는 없으나 추가관세가 10% 부과되고 한국과 EU를 비롯한 FTA 협정국에 대해서는 추가관세를 면제한다.

이 조사는 지난 5월 개시됐다. 이를 토대로 제소업체들은 2018년 수입액이 전년대비 98% 크게 증가한 이후로 한국산 제품수입이 지속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토대로 한국산 임플란트가 터키 현지업체를 위협한다고 판단했다.터키 상무부는 지난 6월 18일을 한국업체들의 이의제기기한으로 설정했다. 최종 판결은 자국 생산업체 외에 하방산업 중 원가 비용 상승 등의 피해를 입는 기업과 관계자의 의견도 수렴해 결정되므로 현지 바이어 등과의 공조가 효과적일 수 있다.

국내 기업들은 이의제기나 공청회 참가를 통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자료: 터키 관보, 터키 상무부, Tariff-tr,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