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시일정] 호모 사피엔스展 외
01 호모 사피엔스 : 진화 ∞ 관계 & 미래?
●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 기간 : 2021.05.18.~09.26.
● 가격 : 5,000원
최근 전 지구적 규모의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우리 자신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져 있다.
코로나 팬데믹은 대자연 앞에서 우리 인간이 여전히 미약한 존재임을 확인시켜 줬다.
이번 특별전시는 700만 년이라는 긴 인류 진화의 여정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시다.
진화적 관점에서 본 인간 존재의 의미와 진화 과정에서 맺어 온 다양한 생물종과의 관계를 화석 자료, 고고 자료 등 700여 점의 전시품과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 사태를 맞이해 현재의 호모 사피엔스는 과거 어느 때보다 미래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 이번 전시가 그런 계기가 될 것이다.
02 CHOPIN - PIANO CONCERTO NO.2, SCHERZI
● 아티스트 : 조성진
● 제작 : 유니버설뮤직 코리아
● 가격 : 21,500원
지난 2015년 쇼팽 콩쿠르에서 한국인로서 처음으로 우승을 거머쥐고 2016년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데뷔 앨범 <피아노 협주곡 1번>을 발매한 조성진이 이번에는 쇼팽 피아노 협주곡 2번과 4개의 스케르초로 돌아왔다.
조성진은 2018년 BBC 프롬스 데뷔를 비롯해 최근까지도 여러 무대에서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연주한 적이 있으나 공식적인 녹음으로 남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기대가 모인다.
또한 쇼팽이 생전에 남긴 피아노 협주곡은 2개가 유일해 이번 녹음을 통해 피아노 협주곡을 완성하는 의미도 있다.
조성진은 이번 앨범에서도 데뷔 앨범과 마찬가지로 지아난드레아 노세다가 지휘하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호흡을 맞췄다.
03 LA PRIMA DONNA
● 아티스트 : 조수아
● 출판사 : 소니뮤직 코리아
● 가격 : 17,000원
한국이 배출한 차세대 프리마돈나! 정통 리릭 소프라노 조수아의 데뷔앨범 <La Prima Donna>가 발매됐다.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팝페라 테너이자 ‘원조 팝페라 월드스타’로 불리는 임형주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지난 5월 15일 예술의전당에서 성황리에 국내무대 데뷔 리사이틀을 가진데 이어 이번에 자신의 데뷔앨범 <La Prima Donna(라 프리마돈나>를 발매하며 국내 팬들에게 처음으로 인사를 건넨다.
수록곡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헨델의 오페라 <리날도> 중의 아리아 ‘Lascia ch'io pianga(울게 하소서)’를 필두로 퍼셀의 ‘Music for a while(음악은 잠시동안)’, 카치니의 ‘Amarilli, mia bella(아마릴리, 내 아름다운 이여)’ 등의 주옥같은 바로크 성악곡들이 수록돼 있어 음악 애호가들의 기대를 불러 모으고 있다.
04 『고구려』 (전 7권)
● 저자 : 김진명
● 출판사 : 이타북스
● 가격 : 99,000원
대한민국 역사소설의 새로운 장을 여는 작품! 베스트셀러 작가 김진명 필생의 역작 『고구려』의 개정판과 신작이 동시에 묶여 출간된다.
기존 출시돼 있는 여섯 권(1~6권)의 개정판에 소수림왕 후기를 다룬 신간 7권이 더해져 고구려 최전성기를 관통하는 왕들의 살아 숨 쉬는 일대기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다.
17년의 각고 끝에 첫 선을 보인 소설 『고구려』는 현대와 같이 급변하는 당시 동북아 정세 속에서 가장 뜨거운 시간을 마주했던 다섯 왕(미천왕-고국원왕-소수림왕-고국양왕-광개토대왕)을 다룬다.
역사의 책임을 통감하며 신중하게 써 내린 김진명의 『고구려』는 동북공정의 무자비한 도끼날로부터 역사를 지켜야 할 운명을 마주한 이 시대 한국인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