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그린] 인간의 내면을 해독하는 단 하나의 열쇠 (8)

2021-11-19     로버트 그린

인간 본성의 법칙은 그런 자들을 미연에 알아보는 법을 알려줘 그들의 악영향으로 부터 우리를 지킬 수 있게 해준다. 그런 사람 근처에는 아예 얼씬도 하지 않거나, 그 들의 배후조종을 예상할 수 있어 기습당할 일이 없기 때문에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 기가 훨씬 쉬워진다.

머릿속으로 그들의 위장을 한 꺼플 벗겨내고 허세뒤에 숨어 있는 뚜렷한 약점과 불안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된다. 그들이 지어낸 신화에 넘어가지 않고, 그들이 사용하는 ‘겁주기’ 전략을 무력화시키게 된다. 그들이 이기적 행동에 대한 핑계를 대거나 장황한 설명을 늘어 놓더라도 비웃어 넘기게 된다. 그렇게 우리가 침착함을 유지하면 상대는 오히려 격노해서 선을 넘거나 실수를 저지른다.

앞으로는 그런 사람을 만나더라도 꼼짝없이 당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자제력을 갈 고 닦고 나를 더 단련할 기회를 준 것에 감사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런 사람을 한 명 만 이겨내더라도 앞으로 어떤 최악의 인간 본성을 마주쳐도 감당할 수 있다는 엄청 난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넷째, 인간 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진짜 지렛대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만큼 앞으로의 인생이 수월해질 것 이다.

내가 낸 아이디어나 계획이 반발에 부딪히면 우리는 상대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바 꿔보려고 반박이나 설교, 조정을 시도한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모두 상대를 더 방 어적으로 만들 뿐이다. 인간 본성을 알고 나면 사람은 원래가 완고하고 남의 영향력 에 저항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무언가를 시작하려면 먼저 상대의 저항부터 누그러뜨려야 한다. 절대로 무심결에 상대의 방어 본능을 자극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상대의 불안을 잘 식별하고 무심결에 그 불안을 흔들어 놓지 않는 훈련을 하게 될 것이다.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그가 인정받고 싶은 ‘자기 평가’가 무엇인지 부터 고려하게 될 것이다.
감정이 어떤 식으로 스며드는지 알고 나면 남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은 내 기분이나 태도부터 바꾸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내가 하는 말보다 내가 뿜어내는 에너지나 내 행동에 더 크게 반응한다. 따라서 나부터 먼저 방어적인 태도를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편안한 마음으로 상대에게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면 긍정적인 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리더로서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나의 태도와 공감능력, 성실성을 통해 올바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다섯째, 인간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당신 안에 인간 본성의 힘이 얼마나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의 부정적 패턴을 바꿀수 있는 힘이 생길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