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조직을 얻고 싶다면 ‘뺄셈의 법칙’을 따르라

[리더를 위한 신간안내] 뺄셈의 리더십

2015-10-30     정병길 기자

뺄셈의 리더십 김인수 지음/ 320쪽/ 값 17,000원/ 출간일 2015년 10월 6일/ 문의 070-8706-0404

일명 ‘갑질’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지금 ‘갑’들이 직원들을 춤추게 할 수 있는 7가지의 빼야 할 것에 대해 말하는 도서가 탄생했다.

네이버 인기 칼럼 ‘사람이니까 경영이다’를 연재한 매일경제신문 김인수 기자가 실적과 스펙 등 ‘더하기’만을 강요하는 사회에 중요한 뺄셈의 법칙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김인수 기자는 책 속에서 빼야 할 7가지에 대해 관리, 판단, 말, 자신감, 야근, 악질, 인센티브 등으로 규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신문기자답게 저자는 지난 3년간 전세계의 경영 석학과 인터뷰한 내용을 사례로 들어 책을 가득 채웠다. 전 세계를 아우르는 실제 회사와 조직의 풍요로운예시는 물론 국내 기업의 속내를 들여다보는 일은 신선하기까지 하다. 어느 예시이건 명쾌한 주장과 함께 이를 뒷받침하는 충실한 이론과 통계가 제시돼 있다.

저자는 비록 7가지를 빼야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결국 더하는 것이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책은 ‘훌륭한 리더가 되고싶은가?’라는 질문보다 ‘조직원과 함께뛰어난 성과를 이루고 싶은가?’를 끝없이 묻고 있다. 책 속에는 이에 대한 답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