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할 수 있는 임플란트 수술 레벨 업
대한치과이식학회 학술대회 … 오는 4월 16일 17일 양일간 수원컨벤션센터
대한치과이식학회(회장 권긍록, 이하 이식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오는 4월 16일(토), 17 일(일) 양일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임플란트 수술레벨업’을 주제로 발치즉시 상악 동거상, 합병증, GBR. 가이드 임플란트까지 임플란트치료의 전반적인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는 오프라인 강의인 만큼 각 임플란트 회사가 사랑하는 다양한 수술기법에 대해서 직접 참가자가 실습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핸즈온 코스를 마련해 수술실력을 레벨업 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특별히 노력했다.
첫날에는 송영대 원장이 이식학회의 자랑인 임플란트 아카데미의 소개와 더불어 치과 임플란트의 개론을 통해 임플란트에 관한 역사와 개념을 설명한다.
장근영 원장이 15년간 임플란트 수술을 해오면서 잘 안되는 부분을 어떻게 개선시키고 변화시켰는 지와 임플란트초심자들에게 자신감 있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통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희경 원장은 현재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 는 implant 보철 전 영역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설명할 예정이다.
둘째 날에는 ‘상악동 레벨업, 즉시식립 레벨업, GBR 레벨업 합병증해결 레벨업’ 이라 는 4 가지 임플란트 수술에 있어서 초보부터 고수까지 알아야 할 임상에 대해 한단계 레벨업할 수 있도록 주제를 정했으며 치과의사의 핵심 윤리강의도 준비했다.
첫 번째 상악동 레벨업에서는 권용대 교수가 상악동을 이식술 시 관련 합병증인 급성상악동염과 상악동내 전위 시 경과와 치치가능성에 대해 설명한다.
전인성 원장은 술전 의심병소가 관찰되는 상악동에서 어떤개념과 술식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 지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즉시식립 레벨업을 위해 이승근 원장은 발치 즉시식립의 장·단점과 그간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정현준 원장은 전치부에서 3차원적 형태분석과 감염원의 유무를 분석해 식립시기를 결정하며 예지성있게 심미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다양한 임상 상황에 따른 맞춤형 대응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두 연자는 전치부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다른 접근법을 제시할 예정이 다.
GBR 레벨업에서는 김영균 교수가 최소침습 골유도재생술로 술후 합병증도 적고 골치유도 잘되는데 이때 자가골의 활용과 차폐막 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이정근 교수는 우수한 골이식재 자가치아골의 골재생 효과에 관한 이론적 배경에서부터 in vitro study, 전 임상시험에 관해 간략히 소개하고 그간의 임상효과에 관해 소개한다.
합병증 해결 레벨업에서는 김용진 원장이 임상에서 GBR 시행 이후 골재생 과정에서 나타나는 대표적 합병증에 대해 증례와 함께 해결 방안과 예방책에 대해 알아본다.
조용석 원장은 Peri-implantitis로 임플란트 를 제거시 더 심각한 골파괴 양상과 더딘 치유 경과를 보이는데 특히 기저골까지 파괴시 문제가 심각해지므로 이번 강의 증례를 분석하고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최소의 노력으로 기능을 회복시키는 시도에 대해 강의한다.
한편, 권긍록 회장은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이번 학술대회 장소는 수원컨벤션센터로 강남역에서 30분정도 소요되는 코엑스에 버금가는 그 이상의 환경으로 주변경관도 뛰어나 꽃피는 봄 4월을 만낏하고 학술대회도 들을수 있는 힐링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