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가 행정 규제 간소화 개선 추진
학술상에 민병무 교수, 윤광열 봉사상에 송민호 부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는 지난 3월 17 일( 목) 열린 제10회 정기이사회에서 ‘규제간소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향후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에 송민호 인천장애인진료봉사회 부회장
제11회 윤광열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송민호 인천장애인진료봉사회 부회장을 최종확정했다.
송민호부회장은 2011년 인천장애인치과 진료봉사회 간사를 시작으로 2017년 총무이사를 역임하고 2020년부터 현재까지 부회장으로서 봉사활동을 이어 왔다.
특히, 소아치과 전문의로서, 2008년부터 소아·장애인들을 위한 진료에 큰 관심을 갖고 장애인 아동과 일반 성인장애인들을 위한 봉사를 이어가고 있다.
#협회대상 학술상에 민병무 서울치대 명예교수
제48회 협회대상(학술상)및 제41회 신인 학술상 수상자를 확정했다. △협회대상 학술상에는 대한구강생물학회에서 추천한 민병무(서울대 구강생물학교실)명예교수를△신인 학술상에는 이상우(서울대 치아·치주복합체연구센터)연구 조교수를 수상자로 최종선정했다.
협회대상 학술상 수상자인 민병무 명예교수는 1986년 서울대 치과대학에 부임한 이 후 30여 명의 석·박사 지도교수로 활동하며 후학양성을 위해 열정적으로 앞장서 왔다.
특히, 뼈생물학 분야에서 뼈 형성촉진과 뼈 흡수를 억제하고 염증반응을 제어할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물질을 개발하고 치주질환의 예방과 치료과정을 규명하는 연구성과를 이뤄냈다. 이를 통해 향후 치주질환외 골다공증, 척추관절염, 상아질 재생관련 치료에 대한 약물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높은 평가를받았다.
# 신인 학술상에 이상우 조교수
신인 학술상 수상자인 이상우 연구조교수는 국내 최초로 ex-vivoorganotypic 배양방 식의 배아타액선모델을 사용해 타액선의 발생및 재생 연구를진행했다.
또한, 전신및 타액선 방사선피폭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고효율 활성산소 제거용 나 노자임을 개발하는데 제 1저자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구강건조증원인과 관련한 타액선에서 최초로 FoxO1의 역할을 규명하는 연구성과를 이뤄냈다.
한편, 치협이사회는 오는 9월17일~18일 코엑스에서 경기도 치과의사회가 주최하는 GAMEX 2022(경기국제종합학술대회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치협 종합학술대회와 공동 개최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