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합 고경이 낮아도 사용 가능

이노덴, 포스트길이가 짧은 경우에 사용하는 Tiny Abutment

2022-05-30     김선영 기자

(주)이노덴(대표:장천석(임마누엘 치과)이 개발한 Tiny Abutment는 Post 부분의 길이가 2.5mm로 교합고경이 낮은 곳에 사용하는 어버트먼트다.

포스트부분이 2.5mm 되는 짧은 어버트먼트에 씌워지는 크라운은 포스트부분 길이가 5.5mm나 4.0mm에 씌워지는 크라운에 비해 유지력이 낮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구치부에 교합고경이 충분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포스트길이가 짧은 어버트먼트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포스트부분 에 유지력을  키울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한 어버트먼트가 바로 Tiny Abutment다.

Tiny Abutment는 포스트 주변에 3개의 박스가 120도 간격으로 배치되어 크라운의 몸체 일부가 박스내로 함입되는 구조다. 

때문에 물리적으로 관성력을 키우고 어버트먼트와 크라운의 접촉면적을 키워, 접착제로 부착시 유지력이 증가되는 어버트먼트다.

장천석 대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픽스쳐와 어버트먼트가 접하는 부분이 편측 11도 테이퍼진 Submerge type 픽스쳐에 사용되면 hexa가 있는 것만 생산한다.”면서 “추후 스트라우만에서 생산하는 픽스쳐처럼 결합방법이 다른 픽스쳐에 맞는 Tiny Abutment도 생산하고 수출도 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한편, Tiny Abutment는 국내특허와 3개의 디자인을 등록을 마쳤다. 
현재 미국과 유럽, 중국과 일본에 특허를 출원 중이다.
(문의 031-432-2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