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내면을 해독하는 단하나의 열쇠 (33)
감정을 자극하는 사람
매력을느끼든, 혐오를 느끼든, 어느 쪽 극단에 서더라도 당신은 비이성적이 될테니 필사적으로 그들과 거리를 두어야 할 것이다. 이 때 동원할 수 있는 훌륭한 전략중 하나는 그들이 뒤집어 쓰고 있는 위장을 간파하는 것이다.
그들은 틀림없이 과장된 이미지와 영웅적이고 위압적인 모습을 보여 주려고 애쓸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은 흔하디 흔한 인간일 뿐이다. 누구나 가진 똑같은 불안과약점으로 가득할 것이다. 이렇게 극히 인간적인 모습을 찾아내 그들에 대한환상을 깨도록하라.
집단 효과
‘집단편향’이고 강도로 나타나는 경우다. 어느 정도 규모가 큰 집단의 일원이 되면 우리는 그전과는 딴판인 사람이 된다. 스포츠 경기장이나 콘서트장 종교나 정치 집회에서 사람들, 그리고 당신자신을 한번 살펴보라. 집단감성에 사로잡힌 자신이 느껴질 것이다.
심장박동은 빨라지고, 기쁨이나 슬픔의 눈물도 더 쉽게 나온다. 집단에 속하게 되면 독립적 사고가 촉진되는게 아니라 여기에 속하고 싶다는 강렬한 욕망이 자극된다. 이런 일은 직장에서도 똑같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나 회사리더가 사람들의 감정을 가지고 놀면서 경쟁심과 공격성을 부추기고 대결구도를 만들어간다면 말이다. 집단 효과는 반드시 남들이 그자리에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다. 특정 의견이 소설미디어를 타고 확산될 때 나도 같은 의견(주로 분노처럼)강한 감정을 갖고 싶어지는 것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확산될 수도 있다.
집단 정서를 자극하는 게 신나고 긍정적인 경우도 있다. 공동의 이익을 위해 무언 가를 하려고 결집할 때가 그렇다. 하지만 그자극이 무언가 사악한 감정, 예컨대 상대편에 대한 중오나 과격한 애국주의, 공격성향, 극단적 세계관 같은것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 스스로를 단속해서 그 강력한 끌림을 간파해야한다.
가능하다면 집단이라는 상황자체를 회피해 이성적 사고능력을 유지하거나 아니면 극도의회의적 시각으로 중무장하고 그런순간에 임하는게 최선인 경우도 많다.
집단 효과를 이용해 비이성적 성향을 폭발시키려고 하는선동가 들을 조심하라. 그들은 필시 다음과 같은 장치에 의존한다. 사람들이 모이면 그들은 우선 좌중의 분위기를 띄우는 것으로 시작한다.
누구나 공유하는 생각이나 가치등을 이야기해서 다같은 생각을 하고있다는 기분좋은 느낌부터 만들어낸다. 그런 다음 ‘정의’ 나 ‘진실', '애국심’ 같은 모호하면서도 감정이 잔뜩 실린 어휘들을 동원한다. 특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구체적 행동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고귀한 목표를 들먹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