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획] 치과계 종합포털 덴올을 말한다.
“시공간 초월한 치과 콘텐츠 종합 포털 덴올”
오스템임플란트가 운영하는 치과종합 포털 덴올은 치과의사 임상발전을 위해 2000년 임상교육센터 설립 이후 시공간 제약 없이 보다 많은 치과의사들이 양질의 임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VOD서비스, 화상세미나, Live Surgery 송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0년 2월 22일에 개국한 덴올은 국내최초 치과종합포털로서 임상교육 노하 우와 컨텐츠 제작 및 송출 기술력을 담았으며 TV, 쇼핑, 교육, 구인구직, SW 등 다채로운 컨텐츠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치과계 다양한 정보와 양질의 컨텐츠 제공, 학회, 협회 등 방송 제작 및 송출 지원을 통해 치과계 커뮤니케이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덴올은 TV, Mall, 교육, 잡, 그리고 소프트웨어까지 갖추고 있는 치과계 종합 포털이다. 특히 덴올 TV는 뉴스, 임상, 경영, 치과계 학회와 협회소식, 생방송 세미나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다.
그렇다면 덴올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바로 치과계 유익한 정보와 양질의 컨텐츠로 더 좋은 진료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덴올 사이트 내 총 2,736편의 컨텐츠를 보 유하고 있으며 마스터 코스와 성공경영에 대한 교육 VOD를 갖추고 있다. 강의를 제공함은 물론 수요세미나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와 함께 생방송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진행하고 있다. 또한 덴탈인포, DOCTOR’S TIP 등 치과 진료에 도움되는 제상품 컨텐츠를 제공하고 치과계 소식을 빠르게 전하는 덴올뉴스로 구성돼 있다.
자체 방송 스튜디오 및 수준급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강점이다. 오스템 트윈타워 사무동 내 100평 규모 방송 스튜디오와 365석 규모의 대강당과 통역 부스를 구축하고 있다. 방송 스튜디오는 부조정실, 대강당, 컨트롤실, 분장실을 두루 갖추고, 4K급 카메라를 비롯 각종 방송장비와 대형, 소형 크로마 촬영 세트를 구축해 수준급 방송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1층 로비, 2층 치과 쇼룸, 5층 대강당, 덴올 TV 스튜디오를 방송신호로 연결해 다원 생중계가 가능해 실시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해외와 국내를 동시에 연결하는 송출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국내 정상급 연자들의 고품격 임상교육 컨텐츠도 인기를 얻고 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오스템의 Master Course 운영 노하우를 온라인에 접목해 국내 최고의 연자진이 들려주는 양질의 교육 컨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어 덴올의 대표 임상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7월부터는 Master Course를 새롭게 개편, 35명의 스타 연자진의 105편의 강의가 준비돼 있으며 전자칠판 도입으로 보다 생동감 있는 강의를 전달하고 있다.
‘Prosthodontics on Friday’는 매주 금요일 저녁 8시에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임플란트 보철 세미나 프로그램으로 조인호 원장이 좌장을 맡아 스타 연자들과 함께 수준높은 강의를 선보이고 있다. 2020년 8월 첫방송 시작 이후 총 44편, 33인의 연자가 출연해 실제로 도움되는 임플란트 보철 세미나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8월에는 2주년을 맞아 특별 생방송 이벤트와 더욱 다양한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8월 5일에는 박종현(서산 두리치과) 원장이 ‘Hex/Non-hex ABT의 장단점’을 주제로, 19 일에는 조영진(서울뿌리깊은치과) 원장이 ‘더 좋은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들기 위한 ‘Minor Tooth Movement’를 진행한다.
치과 경영에 꼭 필요한 교육 컨텐츠인 ‘성공개원’은 자금 마련, 입지 선정, 세무, 노무, 마케팅 등 개원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담은 교육 프로그램으로 김병국(죽파치과) 원장, 강익제(NY치과) 원장, 정성태(서치신협) 과장, 김민기(가현택스) 세무사 등 각 분야 전문가 13명이 실제 개원준비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는 매주 월요일 저녁 8시에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치과 경 영 실시간 Q&A 프로그램으로 경영, 보험, 세금, 개원 등 치과운영에 대한 실무적인 궁금증을 실시간 채팅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덴올과 유튜브를 통해 ‘오스템미팅서울’을 2020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덴올에서 학술강연, 라이브 서저리, 핸즈온 강연까지 온라인으로 현장감 있게 전달해 온라인 학술행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 결과 오스템미팅 2022 서울은 글로벌 누적 6만뷰를 달성했다.
이 밖에도 선거, 총회, 전시, 학술행사 등 치과계 주요 행사 중계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해 많은 치과의사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치과계 단체 방송 제작과 송출 지원으로 치과계 동반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대한치과보존학회, 연세대치과병원, 대한치과감염학회 등 다양한 치과계 학회 및 협회 학술대회, 세미나의 영상 제작과 편집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66편을 제작했다. 뿐만 아니라 SIDEX, GAMEX 등 치과계 대규모 행사 학술강연 촬영 및 송출을 지원하고 있다.
더 나아가 Global Dental Portal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덴올 컨텐츠를 영문화해 오스템의 해외법인에 제공, 현지 치과의사도 양질의 교육 컨텐츠와 다양한 치과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 오스템 해외법인 오스템미팅 제작 및 중계, 오스템 미팅, 온라인 핸즈온 등 세계 각 국에 라이브 방송을 송출하는 글로벌 덴탈 포털 기반을 구축 중에 있다. 향후 글로벌 콘텐츠 개발을 통해 전 세계 치과의사들이 즐겨 찾는 치과계 종합 포털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