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톨리눔 주사제, 부작용 꼭 확인해야

외모관심으로 사용 증가 주의사항 꼭 지켜야

2016-01-14     강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보툴리눔 주사제의 안전사용을 위한‘ 보툴리눔 주사제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제공한다 고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최근 외모에 대한 관심 증대로 주름 개선 등의 목적으로 보툴리눔 주사제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제품의 효능효과 및 부작용을 정확히 안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시판되고 있는 보툴리눔 주사제의 효능효과 및 용법·용량은 제품마다 다르므로 주사 받는 제품이 치료 목적에 맞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혈관에는 주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권장 사용량과 횟수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주사제 투여 간격을 지켜야 한다고 조언 한다.

주요증상으로는 주사부위에 통증 및 당김, 열감,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주사제 투여 후 드물지만 나필락시스, 두드러기, 호흡곤란 등 심각한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보툴리눔 독소가 다른 부위로 퍼져 급격한 근력 쇠약, 언어장애, 방광통제 상실, 호흡곤란, 눈꺼풀 처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중증근무력 증상이나 말초운동신경질환 등 신경근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심한 삼킴곤란, 호흡저하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제품별 상세허가사항(효능·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http://ezdrug.mfds.go.kr)‘ 전자민원창구(의약품) →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 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