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치과 이재윤 원장] 유한양행이 사고를 쳤다
신뢰를 바탕으로한 프리미엄 치과솔루션 ‘대방출중’
[덴탈뉴스=이재윤 원장] 대한민국 국민중 유한양행을 모르는 사람은 몇명 정도일까 ? 중장년층은 창업자 유일한 선생의 정직하고 신뢰받는 기업가정신을 기억할 것이고, 주식투자자들은 역대 최고 고공행진을 실현한 회사로 예의 주시하는 기업일 것이다..
결론은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대한민국 의료 제약 1등 글로벌 회사임은 틀림 없다 . 시가 총액 10조의 대형 제약 회사가 치과 분야에 적극 진출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치과 임플란트 등 관련분야는 전문성과 경험이 집약된 첨단구조의 시장이기에 자본만으로 공략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잘 살펴보면 유한양행은 치과와의 인연이 깊다. 대표적으로 치과 리도케인 마취제 생산이다. 주가상승의 원동력인 특허신약 렉라자 (레이저티닙)도 치과 관련업체의 신약개발을 유한양행이 글로벌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최근 연어주사(PDRN) 리주비넥스로도 치과의사가 찾는 이유가 되고 있다.
유한양행 치과사업부는 임플란트 회사인수 및 디지털 사업으로 시작하였고, 점차 치과의료 플랫폼으로 변신하고 있다. 아마 치과분야의 성장을 예측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측되며 치과의료시장의 확대 발전에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 디지털 보철 “트윈제로” 및 아스트라 임플란트를 활용한 특화 진료를 제시하였다. 신뢰와 혁신의 상징인 유한양행의 브랜드를 잘 활용한 사례라고 본다.
#아스트라 임플란트 프리미엄 특화 진료 전략
아스트라 (Astra) 임플란트는 임플란트의 원조 스웨덴 회사이다. 불소 나노처리로 오세오스피드( Osseo Speed ) 골유착 속도를 높히고, 초기 안정성이 높다. 마이크로 스레드 ( Micro Thread )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높은 임상 신뢰도를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프리미엄 임플란트 시스템이다.
만 65세 이상 환자는 건강보험을 통해 평생 2개의 임플란트에 대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보험 적용 임플란트는 환자 본인 부담금이 30% 수준이지만, 개당 6만 원의 추가 부담금만 내면 아스트라 임플란트와 지르코니아 보철을 적용한 프리미엄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옵션을 선택하는 환자가 많다는 사실에 필자는 제법 놀랐다. 보험에도 프리미엄 임플란트 수요가 있다는 것이다.
#트윈제로(Twin Zero) 디지털 시멘트레스 보철 시스템
2025년 2월부터 보험 임플란트가 지르코니아 보철로 제작이 가능하도록 확대됨에 따라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번거로운 러버 인상 채득 대신 구강 스캐너로 모델레스 임플란트 보철제작의 길이 열렸다. 이는 더욱 쉽고 빠르게 기능적이고 심미성 있는 정밀보철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Twin Zero 보철은 시멘트 잔여물로 인한 염증 위험을 줄여 안전한 보철 방식이다.
환자의 요구에 맞춘 고강도 지르코니아 등 다양한 재료 선택이 가능하면 맞춤형 보철 솔루션으로 보험 임플란트는 더욱 환자 진료경험 만족도를 높일 것 것으로 예측된다.
# 환자 경험 요소의 중요성과 진료품질의 조화
임플란트 초저수가 시대의 대안은 맞춤형 진료이다. 환자의 경험요소가 치과선택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환자에게 다양한 선택, 치료방식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장기적인 관리를 바탕으로 진료를 하여야 한다. 시술을 책임지는 술자가 선호하는 방식이 우선이어야 하지만 환자의 선택권도 배려하여야 한다. 임플란트 및 보철은 제품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며 장기 안정성에 대하여 늘 관심과 의심으로 결과를 증명 하여야 한다.
트윈제로 (Twin Zero) 보철 시스템은 유한양행이 제공하는 디지털 맞춤형 보철 솔루션으로, 밀링 장비 업체가 개발한 것을 동시에 공급하고 있다. 밀링 회사가 개발한 만큼 제작 단계에서 정밀도를 최우선으로 관리하여 적합성을 자랑한다.
단점으로는 특정회사 밀링기에서 제작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에 특정 기공소로 의뢰 제작을 해야 한다. 품질관리로 장기성공을 도모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트윈제로 보철 세팅 술식은 스크류를 잠그면서 토크를 느끼면 된다. 모델 레스 보철의 특성상 스캔단계부터 정밀해야 긴 브릿지도 잘 맞출수 있기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된다. 필자의 경험으로 3 unit bridge 까지는 무난히 세팅된다.
필자는 10년 이상 임상 성공이 되어야 임플란트와 보철을 인정하는 편이다. 장기적 성공은 늘 지켜보아야 한다. 아직은 아스트라 시술후 본인이 선호하는 스크류 방식 디지털 보철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결론: 유한양행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치과 솔루션
아스트라 임플란트와 트윈제로 보철 시스템은 유한양행의 신뢰성과 첨단 기술이 결합된 대표적인 프리미엄 솔루션으로,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에서도 환자가 합리적인 추가 비용으로 최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한다.
이러한 차별화된 진료 시스템을 통해 더욱 정밀하고 예측 가능한 치료가 가능하며, 환자의 만족도와 치료 성공률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유한양행과의 인연으로 구강스캐너, 기구세척기, 연어주사를 잘 사용 중이다.
앞으로 치과의료시장에 다각화와 맞춤형 시대에 유한양행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
글_ 이재윤 원장
포항신세계치과 원장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