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뉴스치과경영] 조정훈 원장의 원장실 경영학

재무제표와 다섯 가지 경쟁 요인

2025-06-06     조정훈 원장

[덴탈뉴스=조정훈 원장 ] 삼성전자의 주가 자체가 궁금한 만큼 삼성전자 주변을 이루는 주식 투자자, 정부, 은행, 공급자, 근로자 등은 삼성전자의 향후 변화를 궁금해 할 것이고 현재의 재무 상태 또한 궁금할 것이다.

주식 투자자는 여유자금의 규모나 미래가치가 궁금할 것이고 정부는 얼마나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그리고 근로자는 지난 분기 매출에 따라 기대되는 임금 인상과 성과급도 궁금할 수 있다. 이때 저마다 원하는 바가 너무나도 다른 정보를 개별적으로 만들어 낸다는 것이 사실 어렵기도 하고 시간낭비가 되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기본적이면서 도 핵심적인 재무 정보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요약, 보고하고 있다. 이를 재무보고(Financing reporting)라고 하며 이때 작성되는 보고서를 재무제표(Financing statements)라고 한다.

기본적인 재무제표에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다.

1. 재무상태표는 특정시점에 기업, 의료법인 또는 개인의료기관 그리고 원장이 갖고 있는 재산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현금, 매출자산, 재고자산 그리고 영업을 위한 토지, 건물, 의료 장비, 기계를 생각할 수 있다. 이에 장기 부채와 단기부채를 계산해 자기 자본을 따지게 된다.

2.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얼마 정도의 수익이 있었고 얼마의 비용을 지불했으며 결론적인 순이익이나 순손실이 얼마가 되는지 등 경영성과를 알 수 있는 자료다.

3. 자본변동표는 특정기간 자본, 즉 증자나 감자 또는 이익잉여금과 배당금 등의 지급에 따른 자본의 변동을 알 수 있는 지표다.

4. 현금흐름표는 일정 기간의 현금이 어떻게 유입되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의 정보를 나타낸다.

여기에 기본재무제표의 항목에 관한 상세한 설명을 주석(Foot not)이라고 한다. 이 중 개인 병·의원에서 필요한 기본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표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기업의 재무제표는 금융감독원의 전자 공시 시스템인 '다트'를 통해 볼 수 있다. 우리가 익히 아는 오스템임플란트의 재무제표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우리가 기업이나 병·의원을 평가할 때 재무제표만 갖고 평가한다면 매우 단순하고도 순진한 것이다. 재무제표는 경영자의 기업 활동과 경영활동을 왜곡해서 나타낼 수 있기에 추가로 신용분석, 증권분석, 기업인수 합병분석, 자본조달분석 등을 하고 기업전략분석과 회계분석, 재무분석 그리고 기업전망까지 함께한다.

이때 기업전략분석으로는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 요인이 있다. 포터에 따르면 “기업의 수익성은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 강도에 따라 달라 진다”고 했다. 즉 의료기관의 수익성은 의료 시장의 경쟁강도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다섯 가지 경쟁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기존 병·의원의 경쟁 강도

2. 신규 진입자의 위협

3. 의료서비스 대체 위협

4. 의료 구매자의 교섭력

5. 의료 공급자의 교섭력

이 다섯 가지 경쟁요인을 병·의원의 사정에 맞추어 상세히 풀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기존 개인 병·의원의 경쟁강도를 생각해 보면 과거보다 시설 투자에 인색하지 않고 대규모의 투자를 통해 대형화와 기업화를 진행하는 추세다.

2. 신규로 창업하려는 젊은 치과의사의 입장에서는 소규모의 단독개원보다 공동 투자를 위한 공동개원이 증가하고 있다.

3. 의료서비스 대체 위협으로는 교통사고 시 정형외과의 물리치료가 한의원에서도 진행되고 있으며, 한의원의 정력제는 화이자제약의 비아그라로 대체되고 있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4. 의료 구매자의 교섭력을 생각한다면 '강남언니'를 비롯한 애플리케이션과 SNS상의 평가와 여론의 집단화가 가능해 구매자의 교섭력이 증가하고 있다.

5. 의료 공급자의 교섭력 자체는 사실상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이제는 의료서비스 산업에서도 가격 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을 흔히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따른 결과는 아직 알 수는 없다. 의사나 환자 모두가 건강과 행복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출처: 조정훈 원장의 『Dr MBA의 원장실 경영학』 (2024)

 

조정훈 원장
·이젤치과 대표원장
·주) DF 덴탈프렌즈 대표이사
· 대한치과의사협회 기획이사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DDS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졸업 MBA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치과학교실 석사.박사 졸업 MSD. P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