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보철치료 성공의 조건

정확한 교합 진단부터 실제 임상 적용까지...최대훈 명양호 원장 공동 집필

2025-06-19     김선영 기자

 

[덴탈뉴스=김선영 기자]  신간 『보철치료 성공의 조건』은 최대훈(덴토피아치과) 원장과 명양호(바른명치과) 원장이 함께 집필한 저서로 Part I에서는  교합환경개선을 위한 치료를 실천하고자 할 때 고려할 5가지의 진단요소에 대해 증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아울러 함께 저술한 교정전문의이자 제자인 명양호 원장을 통하여 안전한 보철수복 치료 시 필요한 교정치료의 중요성과 함께 누구나 쉽게 세팔로진단을 할 수 있도록 Occlusal trigon 개념을 자세히 설명했다. 어렵게 느껴지는 세팔로 진단을 치료에 의해 개선할 수 있는 항목을 중심으로 직관적으로 관찰해 볼 수 있도록 만든 진단 방법이다. 
 

최대훈 원장                                                                  명양호 원장

간단하지만 진단의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꼭 적용해 보길 추천했다.

Part II에서는 실제 보철 치료 시 필요한 tooth preparation을  단계적으로 evidance에 기초한 원칙에 의해 설명했으며 치과의사가 일상의 임상에서 항상 하고 있지만 잘하고 있는지 의심하고 있는 교합조정의 원칙과 방법에 대해서 충실하게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치료한 증례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그 외에도 인상채득과 바이트 채득 시 고려할 기술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충실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교과서적인 이론을 나열한 책이 아니다. 진료실에서 실제로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며,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를 중심에 두고 구성한 책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분석보다는, 임상가가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cephalometric 분석 방법, 교합 평가 기준, 그리고 보철치료를 위한 교정적인 접근 방법과 교합조정까지 함께 담았다. 특히 교정 진료를 전문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보철을 잘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교정적 사고와 기준들을 쉽게 이해하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풀어낸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