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양악수술학회 학술집담회, 지난 18일

지난 8월 18일(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1층에서 대한양악수술학회(회장:황순정) 제1차 정회원 학술집담회가 개최됐다.
‘수술 후 원활한 호흡을 고려한 턱교정수술’을 주제로 악교정 수술에서의 삼차원 영상 모델 이용 ? 양악수술 후 상기도 변화를 부주제로 하여 김문기(구강악안면외과) 교수가 강의를 진행했다. 턱교정 수술에 대한 임상 및 연구 활성화와 대국민 홍보를 목적으로 개최된 이번 학술집담회는 대한양악수술학회의 정회원만을 대상으로 열렸다.
강진한 공보이사는 “최근 호흡과 관련된 악교정 수술 전후의 기도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관련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추세”며 “그러한 상기도의 변화를 삼차원 구조로 분석하여 실제에 가깝게 분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삼차원 구조물에서의 공기 흐름을 유한요소해석의 한분야인 전산 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으로 분석함으로써 양악수술 전 후 상기도에서의 공기흐름 변화를 알아보고 수술 후 원활한 호흡을 고려한 턱교정 수술에 대한 토론의 장”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아직 연구의 초기 단계로서 한계가 존재하지만 중요한 연구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이 제시되었고 추후 나아갈 연구의 방향 등에 대한 심도 깊은 토의가 이루어졌다” 고 설명했다.
양악수술학회는 정회원들만의 학술행사를 일년에 2회 이상 개최하고 있으며 준회원 중에서 일정 증례 이상의 임상경험을 가진 이들을 대상으로 위원회의 심사와 이사회의 승인으로 정회원이 될 수 있다.
이 학술행사는 어려운 과정을 통해 정회원이 된 이들만을 위하여 다양한 임상적 경험의 공유와 최신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회측은 앞으로 더 좋은 주제와 자료로 많은 정회원들이 함께 토론하고 즐길 수 있는 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