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수술 및 구강악안면재건 워크숍...악안면 재건 위한 피판 형성 직접 체험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이사장 김형준)·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김선종)가 주최한 '2022년 구강암수술 및 구강악안면재건 워크숍(구 카데바 연수회)'이 지난 2월 4일(금)부터 2월 6일(일)까지 온라인과 가톨릭대 의과대학 응용해부연구소에서 개최됐다.
구강암연구소(소장 박주용)와 가톨릭대 응용해부연구소가 주관한 이번 워크샵은 1일차에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 2~3일차에는 실습을 진행했다.
실제 임상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재건 술식에 대한 실질적인 강의와 실습을 통해 구강악안면부위의 다양한 암종절제술과 경부청소술 후 필수적인 악안면 재건을 위한 다양한 피판 형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박주용 구강암연구소 소장은 “구강암 및 재건 수술에 경험이 풍부한 교수님들의 지도 아래 이번 워크숍이 이루어져 구강암 환자들의 합병증을 줄이고 치료성적을 높일 수 있어 학술적, 사회적으로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김형준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이사장은 “전공의를 포함한 많은 젊은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자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효과적이고 기능적인 재건술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었다”며 “향후 구강암 환자 진료에 많은 동기 부여가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세미나비즈
#구강암워크샵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구강악안면재건 워크샵
#카데바연수회
#암종절제술
#경부 청소술
#합병증
#구강암합병증
#구강암환자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사
#치과
#구강암
박용환 기자
press@dentalnews1.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