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치과병원 교정과, 해외 교정의사 대상 ‘수면무호흡 교정’ 집중 연수 코스 개최

. 수면무호흡 교정 집중 연수 코스에 참가한 말레이시아 치과의사들과 경희대 교정과 교수들
. 수면무호흡 교정 집중 연수 코스에 참가한 말레이시아 치과의사들과 경희대 교정과 교수들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병원장 황의환) 교정과는 지난 2월 6일부터 3월 3일까지 말레이시아 정부 보건국 치과병원의 Zambri 선생과 Malaya 국립대학 교정과의 Nurazreena 교수, 외국인 대학원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수면무호흡 교정치료 주제의 집중 연수 코스를 개최했다. 

이번 집중 연수 코스는 교정과 김수정 교수의 주관 하에 4주간의 전일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첫째 주는 수면무호흡 환자의 교정학적 진단 및 치료에 관한 맞춤형 프로토콜, 둘째 주는 소아청소년기 수면장애호흡 환자의 치료, 셋째 주는 성인 수면무호흡 환자의 장치 및 수술 치료, 넷째 주는 수면무호흡 리스크가 있는 일반 교정 환자의 치료를 주제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매주 김수정 교수의 주제별 강의와 핸즈온 실습, 증례 발표 및 토론, 교정과 전공의의 수면무호흡 교정 증례 발표로 진행됐다. 외래 환자 진료에도 적극 참관함으로써, 교정의사 입장에서 수면무호흡의 기초부터 마무리까지 완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수면무호흡 교정 집중 연수 코스 수료식 단체 사진
수면무호흡 교정 집중 연수 코스 수료식 단체 사진

김수정 교수는 “치과교정학의 연구, 진료, 및 교육 분야에서 수면무호흡 환자의 감별 진단 및 치료 영역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인정하는 시대가 왔다. 이제 안모 심미성 개선 및 턱기능 개선의 범위를 넘어, 환자의 호흡 기능과 수면의 질 개선 수준에 까지 이른 치과교정학의 가치를 전세계적으로 알리고 교육하는데 일조하고 싶다.“ 고 강조했다. 

한편,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는 최근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면무호흡 교정치료 분야의 선도적 그룹이다. 국내외 교정의사들을 위한 학술대회와 국제 미니레지던시, 단기 집중 연수 코스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