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신간안내] 가짜회의 당장 버려라 - 리더가 꼭 알아야 할 회의문화 혁신법

새로운 것 하기 전에 버리는 것부터 시작하라 저자 최익성 / 출판사 초록물고기 / 값 13,800원/ 2015년 12월 31일 출간 / 구입문의 02-3273-1117

피터드러커는 ‘혁신은 폐기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태의연한 것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래서 저자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로 회의가 아닌데 무늬만 회의 같은 회의들을 제거하라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전략회의에서 전략에 대한 논의가 없는 경우도 많다. 회의장 앞에 써 붙인 ‘전략회의 중’은 ‘전략 보고 및 질책회’ 일가능성이 크며, ‘실적회의’가 아니라 ‘실적확인 및 책임 전가를 위한 모임’인 경우가다반사다. 모이기는 하되 아무런 의견도 나누지 않는 회의라면 굳이 할 필요도 없고 그런 회의에는 함부로 의(議)를 붙여서는 안 된다.

저자는 진짜회의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회의 양을 줄이고, 다음으로 권위를 줄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 후에는 프로세스를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가 고안한 회의 프로세스의 절차가 DIET Process다. 다음으로 리더는 말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단순화를 시도한 이후에 새로운시도를 할 것을 권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