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학은 변하지 않는 기본 개념과 원리가 핵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정주령 교수, 김경호, 유형석, 이기준, 차정열, 최윤정, 최성환, 이지현, 김하림, 최재훈, 최은학) 著, 대한나래출판사  2025년 2월 25일 발행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정주령 교수, 김경호, 유형석, 이기준, 차정열, 최윤정, 최성환, 이지현, 김하림, 최재훈, 최은학) 著, 대한나래출판사 2025년 2월 25일 발행

 

[덴탈뉴스=김선영 기자] 신간 「임상 치과교정학 매뉴얼 제3판」은 제3판으로, 치과교정학의 기초 이론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진단 과정을 추가하였다.

이 책은 지난 40년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생들의 학습을 위한 임상 증례의 진단과 가철식 및 고정식 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 방법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2009년 3월에 2쇄, 2017년 10월에 제2판을 거쳐 이번에 제3판이 출간되었다. 이번 제3판의 경우 특히 더욱 발전한 현재의 디지털 흐름에 맞춰 구강 스캔을 활용한 진단 모형 제작 및 분석 내용을 새롭게 추가하여, 학생들이 최신 기술과 기기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치과교정학에 관심이 있는 임상 치과의사들에게도 치과교정학의 기초를 다시 정리하고 환자 진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치과교정학은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디지털 영상이나 스캐닝, 3D 프린팅 등과 같은 첨단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AI 기반의 진단과 치료계획으로 임상의 편의성과 치료의 예측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임상의들 누구나 체감하고 있다. 그러나 “10년 후 어떤 변화가 있을까보다 10년 후에도 변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가 더 중요하다.”는 말처럼, 치과교정학은 변하지 않는 기본 개념과 원리가 핵심이다. 

정주령교수
정주령교수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