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치과용 살균소독수 생성장치-(주)Kiworks 'NOVACARE'

주 기사에서 치과 내 수관관리를 위해 추천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했는데, 보조 기사로 자가 수관소독 장비와 살균소독수 생성장치를 함께 소개한다. 하지만 자가 수관소독 장비는 아직 정식 출시되지 않은 관계로(7월말 예정), 먼저 살균소독수 생성장치부터 소개한다.
㈜ 케이아이웍스가 2014년 출시한 노바케어는 미산성 차아염소산수(이하 HOCI)를 생성시키는 장비로 "치과진료수의 무균화"와 치과 "폐수정화"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HOCl(미산성차아염소산수)는 2~6%의 염산용액을 무격막전해조에서 전기 분해해 생성되는데, 물과 같은 구조로 미생물 세포벽을 용이하게 통과해 탁월한 살균력을 갖는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실시한 바이러스 및 유해세균 시험결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경우 정제수는 6.5에서 변화가 없는 반면 HOCI는 투여 후 1분 후 6.5에서 1.5로 낮춰진 것으로 나타났다. 노로바이러스도 4분 후 6.0에서 1.5로 낮춰지는 결과를 보였다.
HOCI는 인체 내에 백혈구가 병원균을 파괴하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인‘ 호중구’가 주성분이므로, 살균력과 안전성이 뛰어나 식약처 식품첨가물로 인·허가돼 있다.
케이아이웍스 관계자는 “노바케어에서 생성되는 살균 수는 살균력 99.99%로 평가받고 있으며, 락스나 알코올보다 성능이 뛰어나다”면서“ 치과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유니트체어의 위생관리는 물론 세균이 많은 수관살균과 각종 수술기구의 세척 및 살균에 매우 유용하다”고 피력했다.
노바케어는 비단 수관관리에만 유용하지 않다. 스프레이 등에 HOCI를 담아 분무 후 마른 수건 등으로 수분을 제거하는 등 유니트체어 시트, 라이트 손잡이, 광중합기, 구강카메라 등 장비살균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병원 바닥이나 벽면 청소, 석션관과 급수구 타구대 악취제거, 수술실 손살균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케이아이웍스 관계자는 “지속적인 살균 수 공급으로 수관청소가 불필요할 뿐 아니라, 치과 내 위생관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면서 “2013년 12월 치협의 의뢰를 받아 공동실험을 진행해 탁월한 결과를 얻은 바 있다”고 전했다.
노바케어는 문의는 031)342-7166으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