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신간안내]리더십 오딧세이

우리 사회는 진정한 리더를 원한다. 그렇다면 어떤 이가 진정한 리더일까? 리더십을 학문의 영역에서 최초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반부터다.
초기의 리더십 이론은 리더가 우월적 자질이나 특성을 타고났으며, 따라서 이들의 특성을 알면 성공적인 리더십을 파악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이뤄졌다.
그러나 현대로 들어서면서 점차 리더를 ‘특별하지 않은’ 존재로 이해하는 방향으로 연구의 흐름이 옮겨갔다. 가장 최근 이론 중 하나인 ‘슈퍼 리더십’은 하위자들로 하여금 자기 스스로 자신을 리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리더십을 일컫는다.
결국 우리 모두가 리더다. 회사, 학교, 작게는 집안 내에서 훌륭한 리더로서 행동하지 못하는 이가 더 큰 사회의 리더로 성공할리가 없다.
최근의 리더십 이론 또한 한 명의 특출한 리더가 사회를 바꾸기란 어렵다는 한계를 인정하고, 구성원 모두에게 리더십과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하는 리더에게 가치를 부여한다.
내가 먼저 리더가 돼야 하는 오늘날, 그렇기에 ‘한 권으로 읽는 리더십 오디세이’는 우리 모두를 위한 책이다.
한편, 저자 장명기는 은행원에서 시작해 점차 큰 조직의 리더로서 성장하면서 겪은 자신의 ‘리더십 역사’를 고백한다. 고졸 신입행원으로 출발해 수석부행장이 되기까지 저자의 특별한 노력은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또 저자는 은행생활 동안 만난 우리 사회의 다양한 리더들을 소개한다. 잘 알려져 있는 이부터 그렇지 않은 이까지, 이들의 리더십은 우리에게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키워드
#N
김선영 기자
dentalnews1@dentalnews1.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