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관리시작은 의식개선에서”
[덴탈뉴스=김선영 기자] 유한양행 덴탈사업부가 지난 1월 8일(수) 15층 중회의실에서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연자로는 정명진 (당진 가디언즈치과) 원장이 나서 ‘치과감염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의했다. 정 원장은 치과내에서 감염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환자분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진료를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치과 감염관리의 현재 문제점들, 그리고 정부의 지침이 나가고 있는 방향성과 소독・멸균에 대한 개념 정리와 함께 치과에서 해야하는 감염관리 에 대해서 강의했다. 특히 현재 치과에서 공급실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스탭실과 같이 쓰는 경우 감염에 취약할 수 있음을 지적했다. 그리고 감염 전용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덧붙여 오토클레이브의 성능을 정기적으로 검증하고 멸균일지를 꼭 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효과적인 감염관리를 위해서는 일단 각자 치과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것부터 시행할 것을 조언했다. 먼저 일회용 기구를 사용하고 멸균의 성공을 높이기 위한 적절한 기구세척과 멸균기 사용을 강조했다. 이에 덧붙여 소독과 멸균의 차이를 이해하고 의료진의 예방접종과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손소독을 시행할 것을 조언하고 식기세척기가 아닌 소독세척기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교육은 유한양행 덴탈영업부 직원들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유한양행 덴탈사업부가 최근 출시한 소독세척기 큐브(소독 세척기W50 ) 판매를 위한 직원교육의 일환이다.
유한양행 덴탈사업부 관계자는 “감염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의식 개선이 필요하며 새해부터 판매되는 유한의 소독 세척기 큐브 W50는 성능은 물론 가격적인 면에서도 장점이 탁월하다”며 유한의 소독세척기 큐브 W50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