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나이 40은 인생이라는 세월의 화살 한가운데 있다. 중년기는 인생의 정상을 향하여 능력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시기다.
뚜렷한 목표를 갖고 불가능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인생의 황금기, 즉 화살이 겨누는 과녁의 중심이다. 누구나 성공을 향해 화살을 메기로 미래의 행복을 위해 10점 만점의 10점을 외친다.
그러는 동안 어느새 돈에 쫓겨 삶을 잃고 몸에 쫓겨 건강을 잃어버리며 시간에 쫓기어 나를 잊으면 중년의 덫에 빠지어 허우적댄다.
나이 마흔이면 길가에 침을 뱉어도 외롭다는 58년생 개띠 이철승 시인의 말이 자기의 자화상이 되어 버린다. 그런 중년을 위한 치유의 교훈 10가지가 있다.
1. 젊음을 부러워하지 말라-마음의 질투는 몸까지 병들게 한다.
2. 움켜쥐고 있지 말라- 너무 인색한 중년은 외로울 뿐이다. 물질을 잘 사용해 인생을 아름답게 장식하라.
3. 항상 밝은 생각을 가져라-중년의 불안과 초조는 건강을 위협한다.
4. 남에게 의존하지 마라-의존하기 시작하면 인생은 급격히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5. 감정에 솔직하라-젊은 척하는 삼척동자는 왕따를 당한다.
6. 믿음을 가져라 –믿음 생활은 인생의 석양을 한결 아름답게 만든다.
7. 아무 일에나 참견하지 말라-이제는 참견보다는 후원과 격력에 치중하라.
8. 자신에 대한 연민에서 벗어나라-나만큼 고생한 사람, 이런 말은 자신의 나약함을 표출하는 행위다.
9. 인생의 계획을 세워라 –이제는 인생을 관조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10. 체념할 것은 빨리 체념하라-이제부터는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다는 것을 시인하다.
9월은 1년의 중년이자 결실을 맺는 달이면서 가을의 외로움을 느끼는 계절이다. 바람처럼 다가오는 시간을 선물처럼 받아들이자. 2021년 봄날은 갔지만 트렌치코트 깃을 올리며 올 가을을 멋지게 보내보자. 나이는 먹는 것이 아니라 거듭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