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D에 관해 현재까지 연구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최초 집대성한 책

교정용 TAD는 약 30년 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이제는 임상 교정에서 고정원 조절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장치가 됐다.
TAD가 처음 교정 분야에 도입됐을 때 부터 국내 교정학계가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자타가 인정하고 있고, 그 후에도 TAD의 다양한 임상 적용과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전 세계적으로도 TAD에 대한 관심은 매우 증가했고, TAD에 수반되는 기초 및 응용 과학을 연구하는 출판물의 양과 질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그동안은 소수 저자들의 개별 적인 출판물 형태로 발행됐다면 이 책은 TAD에 관한 방대한 양의 전문지식들을 집대성한 책으로 꼽힌다.

대표 저자인 박재현 교수는 광범위한 국제적 관계를 바탕으로 전 세계로부터 100 명 이상의 뛰어난 저자들의 경험과 연구를 축적해 이 책의 원서인 ‘Temporary Ancho rage Devices in Clinical Orthodontics’를 출판했다.

애리조나 치대 교정과 주임교수와 AJODO, PCSO, OCR의 편집장 및 부편집 장을 맡고 있는 그는 TAD와 관련된 논문 을 가장 많이 쓴 저자들 중 한 명이다.

이 책은 TAD에 대한 개요와 기본 원칙 (생체 재료, 생역학, 조직학 및 해부학적 고려사항과 같은 기본 주제와 진단, 치료계획, TAD의 성공을 위한 부위선택과 같은 임상 주제), TAD를 사용한 3차원적 교정적 치아이동, TAD의 임상적 적용(다양한 유형의 임상 교정에 TAD를 통합 적용하는 방법), TAD를 사용한 심미적인 조절(정중선 편위, 교합면의 경사, 안면 비대칭, 잇몸이 보이는 미소, 만족스럽지 않은 안면 윤곽과 같은 심미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TAD 관련 기술), 수술 증례에서 TAD 의 적용과 사용에 따른 합병증을 다루며 6개 세션 69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이 책의 저자 100여 명 중 약 50명 정도가 국내 저자다. TAD에 관해 현재까지 발표되거나 연구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최초로 집대성한 최초의 책으로 꼽을 수 있다.

 

『TAD를 이용한 임상 교정치료』  | 박재현 교수 , 안효원  외 100 명 著 Rolf G. Behrents 감수 | 경희문, 국윤아, 김경호, 김태우, 박기호, 박영국, 백승학, 채종문, 황충주 譯  대한나래출판사  2021년 11월 5일 발행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