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기초치의학과 임상의 만남'은 1권과 2권으로 나눠 출간됐으며 임상 관련 의문들의 답이 실려 있는 책이다. “왜 나을까?” 혹은 “왜 낫지 않을까”에 대한 이해와 근관치료, 힘·치아 이동, 구강외과, 이식·재식, 통증에 관한 답을 제시한다.
근거 중심의 의학의 관점에서 술식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이때 필요한 것이 기초학에 대한 배경지식이다. 그러나 임상에서 조직학이나 병리학 같은 기초치의학을 생각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임상 현장에서 품게 되는 여러 의문을 이해하기 쉽도록 기초치의학인 생물학과 병리학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치근활택술에서 치주재생요법 같은 치주학 분야에서부터 임플란트, 골재생에 대한 주제들을 1권에서 다루고 근관치료학, 힘·치아이동, 구강외과학, 이식·재식학, 통증과 같은 주제들을 2권에서 정리하고 있다.
최근 제시되고 있는 재생 근관치료인 치수재혈관화술과 브리지와 임플란트 치료 후 치조골의 성장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도 다뤘다.
환자를 치료하면서 화려한 술식보다 크게 실패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일 수 있다. 안정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환자나 술자 모두에게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경험의 축적은 반드시 객관적 검증을 통해 재평가되어야 안정적이고 재현 가능한 임상이 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원리와 치유-재생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 의문을 품은 치료가 있다면, 이 책을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의 02-922-7080)
기초치의학과 임상의 만남
임상적 의문에 대한 기초치의학의 대답
[1] 치주·임플란트, [2] 근관치료
Shimono Masaki 著 / 한금동, 최진 譯
대한나래출판사 2021년 7월 1일 발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