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내면을 해독하는 단하나의 열쇠

 

이 사업을 심사숙고하는 과정에서 페리클레스는 마음을 열고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와 대안에 귀를 기울였다. 정적(政敵)이 내놓은 의견이라해도 배척하지 않았다.그는전략을 하나 수립할 때도 생각할 수있는 모든결과를 숙고해 본 후에 이 결정을 내렸다.

페리클레스는 늘 차분한 정신과 열린마음으로 정책을 입안했고 그렇게 생각해 낸 정책들로 역사적으로 진정한 황금시대중 하나를 열었다. 한 사람의 이성적 정신이 도시 전체를 물들였다. 그가 무대를 떠난 후 아테네에서 벌어진 일들을 상기해 보면 그가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었는 지 알수있다. 시칠리아 원정은 페리클레스가 줄곧 반대해 온 모든 것을 대변하는전쟁이었다.

더 많은 땅을 차지하려는 숨은 욕망이 결과도 고려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내린결정이었다.
명심할 사항이 있다. 누구나 그렇듯 당신도 스스로 이성적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성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갖고있는 능력이 아니다.

이성은 훈련과 연습을 통해 습득하는 능력이다. 아테나의 목소리란 지금 이 순간 당신 안에 존재하는 더 고차원적인 어떤 능력을 나타내는 말에 다름 아니다. 차분하고 집중된 순간에 느껴보았을 어떤 잠재력, 오랜 심사숙고 끝에 떠오른 완벽한 아이디어같은 것이다. 지금 당신이 그 고차원적 능력에 접속되지 못한 이유는감정이 마음을 짓누르고 있기 때문이다.

민회에 참석한 페리클레스처럼 우리도 남들이 불러 일으키는 수많은 극적 감정의영향을 받는다. 남들이나에게 던지는것들에 끊임없이 반응하면서 흥분과불안, 초조함의 파도를 타고 있다. 이런 것들은 ‘집중’을 어렵게 만든다.

주의력이 이리저리 분산되고 의사결정의 토대가 될 이성적 기준조차 없다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간단한 결심하나면 즉시 이런 상황을 바꿀수있다. 내면의 아테나를 개발하겠다고 마음 먹으면 된다. 그렇게되면 이성이 당신의 최고가치가 될테고 당신을 이끌어줄 것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끊임없이 당신의 생각과 의사결정에 침투하는 감정들 을살펴보는 것이다. 자문하는 연습을 하라. 나는 왜 이렇게 화가나고 분한마음이 드는가?

관심을 얻고 싶은 이 끝없는 갈증은 대체 어디서 오는가? 그렇게 꼼꼼히 확인하다보면 결국은 당신을 틀어쥐고 있는그 감정의 손아귀에서 풀려날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남들이 던지는 화두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수준을 벗어나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할 것이다.

감정은 생각을 협소하게 만들기 때문에 우리는 권력이나 관심같은 즉각적 욕망을 해소할 한 두가지 아이디어에 골몰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낸 아이디어는 흔히 역풍을 불러온다.

그러나 차분한 정신을 갖게된다면 얼마든지 폭넓은 해결책과 대안을 생각할 수있다. 더 오래 심사숙고한 후에 행동할테고, 한번 세운 전략도 재평가할것이다.

아테나의 목소리는 점점 더 또렷해 질것이다. 남들이 아무리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고 옹졸한 감정들을 퍼부어도 이성의 힘을 발휘해 한 눈 팔지 않고 생각에 집중할 것이다. 운동선수가 훈련을하면 할수록 더 강해지듯이 당신의 생각은 더 유연해지고 탄력적으로 변할 것이다. 침착하고 분명하게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창의적인 해법과 해답을 찾아낼 것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